우리 동네 부자 아빠의 지식을 나누는 광장
[성공 취업] 6. 연습, 연습, 연습 앞에 왕도 없다! 본문
결국 면접도 지원자가 얼마나 준비하는가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면접에 관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수집한 후 잘 준비해야 하며, 많은 연습을 해야 합니다.
제가 운전면허를 취득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집안 형님댁에 처형네 식구들과 함께 가게 되었는데, 양재동부터 증산동까지 강변북로를 통해 운전을 하고 갔습니다. 강변북로에 차량들이 어찌나 씽씽 달리던지, 저는 초보라 60km 정도의 속도로 달렸고, 당시 어찌나 긴장을 했던지 형님댁에 도착하고 긴장이 풀리니 배가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참 무모했던 것 같습니다.
운전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이 처음부터 고속도로에서 주행을 해야 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요(물론 불가능하겠지만). 너무나 긴장되어 운전이 제대로 될지, 또 설령 운전을 하고 어딘가에 도착을 했더라도 자신이 어떻게 목적지까지 왔는지 기억도 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초보운전자라도 실내 운전 연습장에서 시뮬레이션 장비를 이용해서 운전 연습을 해보고, 운전 학원에서 연수를 받고, 시내도 운전해 보고, 자동차 전용 도로도 경험해 본 뒤에 고속도로 운전을 해 본다면, 상대적으로 훨씬 긴장감을 낮추고 운전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면접도 유사합니다. 실제 면접을 보기 전에 여러 방법으로 연습을 많이 해본 경험자가 훨씬 본 면접을 잘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활용해서 많은 연습을 해보시기를 강력 추천합니다.
최근에 면접을 잘 보기 위해 취업동아리에서 연습을 하면서 취준생간 상호 모니터링을 해주거나, 면접 전문가들로부터 유료 컨설팅까지 받는 등 면접 준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지원자들의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이는 아주 바람직한 자세라고 생각되며, 자신의 모습을 제삼자로부터 모니터링받고, 연습을 통해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준비 과정입니다.
제가 동문 후배들의 면접 준비와 관련해 가끔 조언을 해주는 경우가 있는데, 전문가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알 것이라고 생각되는 기본적인 사항들도 모르고 있는 경우도 있어 안타까운 마음이 들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자기소개서의 작성이나 면접법 등은 취업준비 싸이트 등을 통해 정보들을 파악하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면접의 경우 답변도 적정한 내용으로 잘 준비 하여야겠으나, 직접 답변 연습을 많이 해보고 자신의 어투나 말의 빠르기 정도, 답변할 때의 얼굴 표정, 손짓의 사용 등 자신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고, 단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연습을 통해 개선하려고 해야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부분은 많은 반복 연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표출할 수 있을 때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연습 방법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상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본 블로그의 모든 글에 대한 저작권은 우리 동네 부자 아빠에게 있으며 본 블로그의 저작물에 대한 무단 도용, 배포 및 사용을 금합니다. 무단으로 본 블로그의 저작물을 사용할 경우 저작권 법 등 관련 법률 위반으로 손해배상청구, 형사고소 등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